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이야기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알고 해결하자

반응형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보자 

반려동물 중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강아지 눈물자국을 알 것이다. 기분 좋게 산책도 하고 밥도 줬는데 왜이리 눈물을 흘리지? 라는 의문을 한 번씩은 꼭 생각했을 것이다. 사람으로는 알 수 없는 강아지의 눈물 자국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은 알레르기 이다.

눈물은 강아지들에게 흔한 알레르기 증상 중 하나이다. 참고로 강아지는 단백질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의 경우가 많다.

계절의 변화가 강아지에게 일시적인 알레르기를 발생시키기도 하지만, 강아지 눈물자국이 일년 내내 지속된다면 음식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은 좁은 눈물길이다.

강아지 눈에는 눈물이 흘러가는 눈물길이 있다. 선척적으로 눈물길이 좁거나 염증으로 인해 눈물길이 막히게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눈물이 눈물길로 흘러가지 못하고 바깥으로 넘치게 된다.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은 상처 및 질병이다.

질병에 의해서도 눈물이 날 수 있는데, 안구 자체에 있는 질병뿐 아니라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도 눈물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잇몸 질환이 심한 경우에는 세균이 눈까지 퍼져 자국이 심하게 남을 수 있다.

또한 각막에 상처가 나게되면 눈물이 발생하게 되는데, 강아지가 눈을 긁는 행동이나 계속적으로 깜빡거리는 행동을 보이면 각막 상처를 생각해봐야 한다. 

강아지 눈물자국의 해결방법

먼저 식음을 신경써야한다. 단백질로 인한 알레르기의 증상이라면 간식이나 사료에 충분한 신경을 써야한다. 또한 강아지에게 어떠한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눈 주변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신경써줘야 한다. 식염수나 눈물 자국 지우개를 사용해 하루에 2번 이상 닦아주어 눈 주변의 청결을 유지시킨다. 

마지막으로 사료와 물을 주는 그릇이 플라스틱 그릇이라면 세라믹 또는 스테인리스 그릇으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플라스틱에는 많은 세균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다. 플라스틱에 세균이 번식하기 시작하면 눈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 확실하니 플라스틱 그릇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원인과 해결방법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강아지의 눈을 지켜줄 수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에 반려견은 사람과 같은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다. 모든 사람의 반려견들이 가족들과 함께 더욱 오래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

'반려동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스트레스 증상  (0) 2023.10.12
강아지 토하는 이유  (0) 2023.10.11
강아지에게 산책이 중요한 이유  (0) 2023.10.09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0) 2023.10.09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0) 2023.10.08